도전! 욕조트랩을 직접 교체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블루이드 입니다.
예전에 티스토리에 포스팅했던 글을 여기로 옮겨왔습니다. 유튜브에 영상까지 만들어서 올려놨더니 나의 소소한 조회수에 도움도 되고, 최근까지도 가끔 문의 댓글이 달리네요. 댓글에 주로 달리던 내용을 보강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작성해봤습니다. 특히 아래 본문에 [주의] 라고 쓰여진 부분은 많은 분들이 물어보던 내용이라서 관심을 가지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트랩이란 무엇인가?
욕조 트랩 이라고 하는 녀석은 욕조 바닥의 동그란 배수구 부분, 즉 욕조에서 물이 빠지는 부분부터 그 물을 배수관까지 연결해주는 부분까지를 트랩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을 썼을때는 집에 와보니 아래 그림의 오른쪽 하단 사진처럼 꼭다리 노란 원 부분이 깨져서 분리가 된 상태였습니다.
[주의1] 이 상태에서 저기로 물을 흘려보내지 마세요.
1. 재수가 좋으면 우리 화장실 바닥에만 물이 고여서 곰팡이만 생긴다.
1. 재수가 좋으면 우리 화장실 바닥에만 물이 고여서 곰팡이만 생긴다.
2. 재수가 없으면 아랫집 화장실 천장으로 물이 떨어진다. (배상의 책임)
추천 검색어는 '욕조 트랩 교체' 입니다.
일반적으로 욕조를 옆에서 바라보면 이렇게 생겼을 겁니다. 트랩은 그림 우하단의 [욕조 바닥]에서 [욕실 배수구] 까지 물이 새지않고 빠져나갈 수 있게 연결해주는 부분입니다.
[주의2] 욕조의 트랩 모양과 욕실배수구의 위치가 중요합니다.
우리 집은 위의 그림처럼 거의 일자 형태로 배치되어 있었는데, 배수구의 위치가 벽쪽에 있다거나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ㄴ'자형 트랩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굳이 일을 크게 만들고 싶지 않다. 나는 직접 해보고 싶지 않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추천 검색어로 가까운 기술자님과 컨택 하시면 됩니다.
자세히 보니 위 그림의 왼쪽 처럼 나사모양의 빗금들이 있어서 돌려서 뺄 수 있을 것처럼 생겼더라구요. 그리서 슥슥 돌려보니 슬슬 돌아가길래 빼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런 다음 트랩의 구조를 살펴보니 전체 교체를 할 필요없이 윗 부분만 갈아끼우면 되겠구나. 라고 생각이 들어서 질렀습니다. 트랩의 전체 구조를 한번 보시죠~! (아래는 배달 받은 새 트랩입니다.)
트랩 교체 시 고려사항
그런데 나는 왜 트랩을 직접 교체하기로 마음을 먹었을까요? 돈이 아까워서가 아닙니다. 아래 이유는 케바케이고 글을 썼던 2019년 기준이라 지금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 확실한 작업을 위해 욕조 옆에 구멍을 뚫는다. (땜빵이 남음, 위 그림 참조)
- (동네에 따라 다르지만) 당시 동네에 기술자분(매장)이 없었다.
- 비용이 많이 들고, 일정을 맞추기가 어렵다. (출장/작업일 등)
- 무서운 후기가 많았음(ex. 구멍뚫다 타일까지 건드려야 해서 돈이 왕창 깨짐)
- 트랩 가격을 검색해보면 직접하면 많이 절약하겠다고 생각됨
일단 우리 동네 주변에서 저 작업을 해 줄 기술자 분이 없으셨습니다. 아파트 사시는 분들은 공감하시는 면이 있을 텐데, 요즘 아파트는 예전처럼 관리사무소에서 기술자 분이 있는것이 아니라 그냥 말 그대로 관리만 해주시니까요. 동네 주변에 철물점이나 배관 등 써있는 곳 가서 물어보라는 말 뿐이었는데 해준다는 곳이 없었습니다. 트랩만 이라도 파는 곳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인터넷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쿠팡에서 많이 찾을 수 있었습니다. 마침 제가 쿠팡 파트너스 이기도 해서 아래에 쿠팡 파트너스 링크 배너를 걸어두었습니다. 따로 검색하기 귀찮으시면 저기를 통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훗~ 난 강요하지 않치.
검색해보니 트랩의 모양이 생각보다 다양했기에, 일단 우리집 녀석이 어떻게 생겼는지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이 포스팅은 내돈내산 이지만. 아래 배너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부 드릴 점
위에서도 분명히 밝혔지만, 모든 집들의 욕조/트랩/배수구의 관계가 우리집과 같지 않습니다. 'ㄴ'자 트랩이 사용되는 곳도 있고, 어떤 집은 트랩의 저 파이프 부분이 배수구 쪽으로 툭 내려가 버려서 집어올리기가 힘들었다는 분도 계셨습니다. 또, 저 파이프 부분이 찢어진 상태라면 저처럼 윗 부분만 교체해서는 안됩니다. 이런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셔서 최적의 판단을 하시기를 바라면서 내용 요약과 함께 유튜브 영상도 같이 링크 드립니다.
[요약]
- 저 부분을 욕조 트랩 이라고 한다. (검색할 때 참고)
- 요즘은 숨고 같은 어플이 있으니 도와줄 전문가를 검색해 본다.
- 직접 하기로 결정했으면 탐색하며 조심스럽게 진행한다.
- 직접 구매해야 한다면 링크를...쿨럭(죄송합니다.)
아래는 유튜브에 올렸던 영상입니다. 참고하세요.
블루스카이에서 찾아왔습니다. 블로그스팟으로 사용하는 분을 만나서 더 반갑습니다. 손재주가 좋으신가 봅니다. DIY로 손을 보는 이들을 보면 부럽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답글삭제감사합니다. 나무로그도 너무너무 깔끔하게 잘 만드셨는데요?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