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3pro와 갤럭시 워치4 연결시도

안녕하세요 블루이드 입니다.
오늘 아이폰 15가 나왔네요. USB C타입을 차용한 것 외에는 큰 변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최근 갤럭시 워치4가 생겨서 열심히 알아보니, 워치3까지는 아이폰(정확히는 iOS)과 연동이 되지만 4부터는 연동이 안된다고 합니다. 워치4의 OS가 바뀌면서 그렇게 단절되어 버린거군요. 어쨌든 그냥 시계로 라도 써야겠다는 생각에 한번 연동해보고 후기를 남겨봅니다.



그래서 연동이 되나? 안되나?

결론부터 깔끔하게 말씀드리자면 연동 안됩니다. 연동이 안된다는 뜻은 Full 기능을 이용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얘기를 해도 블루투스로 연동하면 된다던데? 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어서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워치만 있으면 이용 가능한 기본 기능이 있습니다. 그림에는 와치라고 써놨네요. ;; 타이머/녹음/알람 등 몇 번의 터치로 간단하게 실행 가능한 기능들 입니다. 그 외에도 워치로 전화걸기(LTE인 경우) 등도 가능한데 통화 UX가 매끄러운것은 아니라서 굳이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리고 Full 기능을 사용하려면 갤럭시 모바일 폰에서 갤럭시 웨어러블 앱, 삼성헬스 앱을 깔고 계정을 연동시켜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연동하면 기능을 100% 활용할 수 있으나 배가 아프니 그만 알아보겠습니다.;;;

세 번째로 타사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연동이 가능한가?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아이폰을 사용중이고, 이전에 쓰던 안드로이드폰은 LG V50이었는데 웨어러블 앱(워치3까지 지원) + 추가어플(워치4용)을 깔면 연동해서 e심 개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방법은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과의 연동인데, 그냥 블루투스 기기로 연동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블루투스로 인식 시켜놓고 통화알람+워치 고유기능 정도로만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생각보다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ㅎㅎ (원래 스마트워치를 안쓰는 사람이라서 가능한 얘긴듯)


위 그림처럼 블루투스에서 기기 등록을 해서 연결하면 전화/문자 알람은 뜹니다. ㅎㅎ
결론!! 블루투스 연동은 되지만 앱 연동은 되지 않는다. 

속상하니까 광고 보고 가시죠~!


아이폰 유저인데 e심 개통하기

제 워치4는 LTE 버전이라 단독으로 전화도 걸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가 있거든요. 그렇지만 최초 활성화를 위해서는 e심을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스마트워치는 워낙 작다보니 유심도 넣을 곳이 없더라구요. 갤럭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별 문제가 없겠지만,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경우 저는 이렇게 해결했습니다.

  1. 안쓰는 안드로이드폰(공기계)에 아이폰의 유심을 꽂는다.
    (갤럭시가 아니라도 상관 없음)
  2. 안드로이드폰이 통신사 네트워크(LTE or 5G)에 연결되는 것 확인
  3. 플레이스토어에서 삼성 웨어러블 앱갤럭시 워치4 Plugin 앱을 깐다.
  4. 삼성 웨어러블 앱에서 워치4를 인식시켜서 개통시킨다.
  5. 카톡/구글맵 등을 워치4에 깔아서 연동시켜 본다.(난 안해봤어요 ㅠ.ㅠ)
  6. 설치/설정 완료되면 유심을 뽑아서 아이폰에 다시 꽂는다.
저는 4번까지 하고 끝냈지만 5/6번도 도전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안되면 워치앱에서 삭제해버리면 되니까요. 그리고 유심이 뽑혀있는 안드로이드폰이라도 집에서 와이파이로 연결시켜 놓으면 삼성헬스 등의 앱들과 연동이 되는 것으로 보이는 포스팅도 있었습니다. (삼성헬스는 물론 갤럭시에서만 되긴 하겠지만. ㅜ.ㅜ)


그래서 쓸만해?

스마트폰만 들고 쓰던 저같은 사람에게는 기본적인 기능(시계)과 만보기, 타이머 등의 사이드 기능 그리고 추가로 통화/문자 알림 기능 등 생각보다는 유용합니다. 하지만 블루투스 연동을 통해 저 정도의 기능만 사용한다면 샤오미 미밴드 등 헬스체크 기능을 가진 밴드류와 반드시 비교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가성비가 너무 차이가 납니다.  폰만 들고 전화를 걸기도, 받기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외 다른 기능은 밴드를 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아에 애플 워치를 사는 것도 방법!!

배터리도 풀 충전하더라도 하루를 넘기기 어렵습니다. 아무리 각종 모드를 오프 시키고 해도 이틀을 넘기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매일매일 착실하게 충전해줄 상황이 안된다면 역시 밴드류를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쿠팡 다이나믹 시작---
이 포스팅은 내돈내산입니다. 하지만 아래 배너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쿠팡 다이나믹 끝---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생활 팁] 택배 물류센터로 가서 직접 받기

지니TV와 키즈노트 앱 연동하기 (Feat. 아이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