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이벤트를 끝내며] 본격 섬린이 생활 시작
23년 1월 25일. 초보소환사의 30일 일정을 마쳤습니다. 그 동안의 소소한 여정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섬린이 입장에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초반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이 계정은 세 번째 계정입니다. 원래는 30일 끝내면 상황을 봐서 접고, 복귀유저 쿨타임 돌리던 두 번째 계정을 바로 시작할 생각이었는데, 5성 확정지급 이벤트가 걸려있는 관계로 접기도 좀 애매해졌네요. ㅎㅎ
30일 동안 진행 결과
초반 컨텐츠들 중 PVE를 생각보다 많이 진행했습니다. 특히 본 계정은 아직 제대로 공략이 안되는 용던도 본 계정과 비슷한 속도로 돌고있는 것을 보면 뭘 좀 알고난 후 키우는게 5성 많이 들고 있는것보다 훨씬 더 효율적인것 같습니다. 물론 본계정은 중간에 뻘짓이 엄청났던 계정이라 그렇기도 합니다. ㅎㅎ
그 동안 점령(?)한 지역과 나름의 느낀점을 공유합니다. 그런데 아래 공략은 초반 뽑기로 불토템과 불드루가 나와서 퀘스트인 불그림 2각과 더불어 강력한 지피덱을 구성할 수 있었던 것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특히 불토템이 핵심 몹이네요. 거용덱과 시탑에서까지 활용 가능하고 초보수준이지만 길전에도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고있는 분들은 다른 녀석들을 보유하고 있을 확률이 높아서 자신의 몹 기반으로 다른 방식으로 공략해야 합니다. 그래서, 제 글은 참고만 하세요. 되도록 보급 몬스터/조합 몬스터 위주로 글을 써보겠습니다.
거인의 던전 : 지피덱으로 안정적인 12층 자사 가능
거던은 카이로스 3던전(강던/심던 제외) 중 난이도가 제일 낮은 던전이라 좀 쉽습니다. 특히 지피덱은 효과가 아주 좋았습니다. 지금 덱이 불속성 위주임에도 불구하고, 지피도 잘 걸려서 저처럼 불토템/불드루가 없어도 조합퀘 중 하나인 풍드라이어드와 불픽시 혹은 강던용 퀘로 받는 불리자드맨으로 쉽게 깰 수 있을걸로 보입니다.
용의 던전 : 지피덱만으로는 2% 부족
지피덱의 핵심은 불그림2각의 지피뻥 효과인데, 문제는 이 효과가 아군에게 걸려있는 지피도 똑같이 뻥튀기 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용던 수정이 지피를 건다는 문제, 수정을 타격으로 깨부시면 수정에 막타친 녀석을 용이 강력한 반격으로 한방컷 한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결국 아군에 해제러 혹은 페퀸보다 효율좋은 힐러 혹은 해제러가 필요하다는 얘기가 됩니다. 저는 물호울 2각과 불드루/불토템의 태5성 지피덱(불그림 제외)으로 해결했지만 각자의 상황에 따른 해법을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본 계정은 물닭 말고 암이프 조합을 했었는데, 본계정에서는 암이프의 패시브 '마력전환'으로 쏠쏠하게 해제 및 보조힐을 받고 있습니다. 이 계정에서는 물닭을 조합했었는데, 불토템 위주 덱으로 하드까지 깨버려서 이후로 물닭의 활용처를 못찾고 있습니다.
죽음의 던전 : 아직 10회 자동사냥 성공하지 못함
친구 몬스터 하나 사용해서도 아직 10회 자동사냥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다단히트 몬스터들이 몇개 없더라구요. 불뱀/빛카우 정도를 제외하면 다단히트를 담당해줄 녀석들을 구하지 못했습니다. 어거지로 물마검과 힐러용 빛페퀸 그리고 친구 빛그리를 썼던게 제일 성공확률이 높아보였는데 아직 실패입니다. 물쿵푸걸을 키워볼 예정입니다.....만 다단히트가 문제가 아니라 딜량도 문제네요. 참고로 본계정에서는 불뱀(물쿵푸), 불차, 물부, 암부, 빛페퀸 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차부덱이 좋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한 가지문제는 불차가 잡혀가면 물부/암부는 바보가 되니까, 보험용으로 2차2부에 빛페퀴도 시도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강던/심던은 7층에서 멈춰있습니다.
시탑 : 하드까지 가법게 정복했습니다. 하지만 뽑기는 폭망했으니 패스 ㅜ.ㅜ
진정한 초보라면 이것만은 하지말자!!
[3물이누덱]
1/2계정을 돌리다가 한때 접었던 이유기도 합니다. 인터넷의 공략은 방퍼만 맞추면 간단하게 되는 것 처럼 보이지만, 3물이누덱은 순수 초보라면 도전하지 마세요.
물이누 세 마리 2각 하는 것도 노가다고, 방퍼 맞추기 위해 결의/수호룬 파밍하는 것, 이계던전 도는 것, 방어력 건물 명예작 하는 것, 몬스터 사이에 공속 순서 맞추는 것 모두 다 시간이 걸리고 하나만 삐끗해도 세 마리 협공이 동작하지 않거나 전복이납니다. 같이 도는 불뱀의 치확과 치피도 신경써줘야 합니다.
결론적으로는 이래도 안되? 이래도 안되? 하다가 결국 지쳐서 접게 됩니다. 본계정에서 물이누덱을 만들었는데 방어건물 명예작 완료, 물이누 뒷체 맞춰서 4인협공으로 시작, 불뱀 치확 100% 맞춰놓고 하는데도, 중간에 전복이 납니다. 어느순간 협공 안하고 하나씩 치기 시작하는걸 봐서는 또 무슨 능력치가 미달된 것 같은데 귀찮아서 그냥 다른 덱으로 돌립니다. 진화시킬 태5성이 가득하고, 룬작도 다 했던 나도 잘 안돌아가는걸 생초보 섬린이가 완성하기는 무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냥 시간이 걸려도 안정적인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이누덱은 단순클리어가 아니라 시간단축을 꾀하는 시점에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5성 몬스터와 빛암뽑기에 집착]
태5성 몬스터는 대부분 길전/아레나용입니다. 즉, PVE를 주로 돌려야 하는 초반에는 쓸데없는 몬스터들이 많습니다. 나오면 좋지만 스킬을 잘 읽고, 그리고 인터넷에 검색을 잘해본 다음 방덱/공덱 얘기 나오면 대부분 PVE에서는 잘 안쓰는구나 하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거용던과 시탑까지는 조합 및 보급 몬스터들로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 이후인 이계 레이드/던전 돌려면 더 많은 몬스터들이 필요한데, 5성뽑기를 기대하면 힘듭니다. 5성이라고 무조건 6성 먼저가지 말고, 효율좋은 3/4성 몬스터들을 먼저 키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것만은 꼭 하고가자' 코너를 참고해 주세요. 저것만 해도 초보 30일이 훌쩍 지나갑니다.
본 계정까지 합쳐서 플레이해본 결과 이계던전까지 생각했을 때 꼭 6성 가야되는 몬스터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 중 풍조커만 빼면 나머지는 조합이나 비던에서 얻을 수 있는 몬스터들입니다.
물실프(4성확정 이벤트), 불뱀(조합), 빛페퀸, 빛카걸, 암이누(2각), 빛이누(2각), 빛방랑(2각), 물호울(2각), 풍조커(4성, 순수뽑기)
그리고, 그 와중에 조합으로 꼭 만들어야 하는 5성 몬스터들은 빛팔라, 풍토템, 불뇌제, 물호문, 암호문 입니다. 위의 4성 몬스터들과, 아래의 조합몬스터들을 다 6성 가려면 한참 걸립니다. 이런거 먹여야 됩니다.
그래도 이것만은 꼭 하고가자
기본적인 참고 사항들과 6성 풀스작 혹은 6성 및 2각까지 꼭 키워야 되는 보급형 몬스터들을 정리해봅니다. 보급몹의 정의는 신비에서 꽝 수준인 3성이거나, 비던, 조합으로 얻거나 만들 수 있는 몬스터들 입니다.
[고민하지말고 6성(2각)가는 몬스터들]
암이누(비던), 빛이누(비던), 빛방랑(비던), 물호울(퀘), 빛페퀸(퀘), 빛카걸(비던), 불뱀(조합), 빛팔라(조합), 풍토템(조합), 불뇌제(조합), 물호문(제작), 암호문(제작), 물실프(4성확정뽑기)
위에서 언급된 몬스터들은 전부 6성으로 고민할 필요도 없이 올려야되는 몬스터들입니다. 카이로스부터, 미궁, 시탑, 일부는 이계던전까지 돌려면 몹시도 유용한 몬스터이고, 초반 길전이나 점전 등 방어덱을 꼭 세워야 하는 상황이라면 궁한대로 배치는 해놓을 수 있는 몬스터들입니다. 애들만 6성 가려고 해도 30일은 넘게 걸릴겁니다.
[혹시라도 나오면 꼭 6성(2각) 갈 3/4성 몬스터들]
불차크람, 물부메랑, 암부메랑(희귀), 풍조커, 빛그리(희귀), 암늑인, 빛도술(희귀), 물쿵푸걸, 풍마샬캣, 불요괴무사
저 애들 중에 빛암은 뭐 워낙 확률이 극악이라 나오면 좋고 안나오면 그만이지만, 나머지 애들은 나왔다면 6성까지 가면 좋은 아이들 입니다. 이 말고도 많은 녀석들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차이점을 극명하게 느꼈던 녀석들이라 굳이 한번 더 정리해봅니다. 반박 시 님 말이 맞음.
이 녀석들 6성까지 가기위한 쫄작의 시간과, 각성하기 위해 마력/속성 던전을 돌아야 하는 시간, 2각을 하기 위해 두 시간에 한 개 충전되는 차원번개 배분, 그리고 애들이 껴야할 룬 파밍을 위해 거용던전을 도는 시간까지 생각하면, 5성 몬스터까지 같이 키울 여력이 도저히 나오지 않습니다. 심하게 말하면 섬린이들은 5성 몬스터 키워도 되는지 묻지말고 바로바로 창고에 쌓아놓으라고 얘기하는 사람들도 있긴합니다.;;;
이젠 지원도 없이 혼자서 꿋꿋하게 해나가야 합니다.~! ㅎㅎ
화이팅~!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