쫄작업에서 던전 폐관으로 넘어갑니다.
아직도 쫄 작업중입니다. 정확히는 쫄작업하면서 어떤 것을 해야 덜 지루하고, 덜 심심할까 이것저것 눌러보고 있는 중입니다. 오늘 순수하게 무지개몬 없이 쫄 작업만으로 5성몬 5개를 만들어서 그동안 못크고 있던 풍화백을 6성 만들었습니다. 그 외 기타 진행상황들과 몇 가지 팁을 공유드립니다.
쫄작업은 3성몬 기준으로 나누자.
바로 전 포스팅에서 1성짜리를 5성까지 올리려면 얼마나/몇개가 필요한가에 대해 쓸데없이 계산을 해봤는데요. 정말 쌩으로 1성 몬스터들을 쫄작해서 5성까지 올리면 지칩니다. 신비에서 나온 버려지는 3성들을 기준으로 나눠서 작업해봅시다.
3성몬들은 육성재료와 스작재료로 나눠집니다. 예를 들어서 '이누가미'는 3물이누 덱을 만들어야 할 수도 있고, 빛/암 이누는 왠만하면 6성 2각으로 사용하게 되므로 창고에 고이 모셔놓습니다. 하지만 '돌격상어'처럼 조합몹도 아니고, 스작해서 육성시킬 녀석도 아닌 몬스터들은 쫄작을 시작할 때 창고에서 빼서 만렙까지 키웁니다. 여러개 키웁니다. 그러면 3성 만렙 몬스터를 여러마리 쉽게 챙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1성따리들을 3성까지 키워서 먹이면 4성이 쉽게 탄생합니다.
요렇게 하면 화산기사+쫄3 구성에 딱 맞게 작업됩니다. 안그러면 귀찮고, 지겹고, 하다보면 헷갈리기 때문입니다. 막연하게 하다보면 쉽게 지치고, 쓸데없이 창고나 보관함 칸을 엄청 늘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창고의 3성 몬스터를 만렙까지 키운다.
- 1성 54마리로 27마리의 2성을 만든다. (3쫄씩 9번 만렙 시키면 됨)
- 2성 27마리 중 9마리를 만렙시키고, 나머지 18마리를 먹여서 3성 9마리로 만든다.
- 아까 키운 3성 만렙에 3성 세 마리씩 먹이면 4성 세마리 탄생!!
- 만들어진 4성을 4성 만렙까지 키우거나, 만렙한테 먹여서 5성을 만든다.
- 6성이 탄생한다.
계산을 딱 해서 하면 목표가 보이니까 덜 지칩니다. (아래는 에드센스)
모의전투 해보셨나요?
이쯤 진행했으면 퀘스트로 '전투훈련장'을 만드셨을 텐데요. 번개를 소모하지 않으면서 신비/마나석/크리스탈까지 얻을 수 있는, 쫄작하면서 도전하면 딱 좋은 콘텐츠 입니다. 바둑이나 장기를 두는 것 처럼, 스킬에 대한 설명을 잘 읽어보면서 진행하시면 재미있습니다.
여기서 모의 전투를 할 때 제시되는 조건(보통 몇 턴 이내로 승리)을 충족하면 신비1장+마나석+크리스탈 을 얻을 수 있습니다. 클리어 하면 신비1장은 무조건 얻지만 턴이 늘어날수록 크리스탈 > 마나석 순으로 못얻게 됩니다. 모의전투 족보가 유튭에 많은데, 제가 두 계정으로 따라하다 보니 약간씩 차이가 나더라구요. 약화효과가 걸리고 안걸리고, 혹은 턴 잡는 순서가 다르다던가.
그래서 결론적으로 참고만 하시고 각자의 방식대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3단계 까지의 모의전투 족보를 공개합니다.
나머지는 유튭에 검색 고고!!
아래표의 적 번호는 왼쪽에서부터 번호입니다.
[1단계] 빛의 화살
- 물페 > (1번) 피에로 재우기
- 빛엘순 2스 > (2번) 기절해서 턴회복
- 빛엘순 3스 > (1번) end
- 풍방랑 3스 > (3번) 도발
- 물페 1스 > (2번) 빙결
- 빛엘순 1스 > (2번) end
- 풍방랑 1스 > (3번) 방깍걸림
- 물페 1스 > (3번) 빙결됨
- 빛엘순 2스 > (3번) 기절해서 턴회복
- 빛엘순 1스 > (3번) 막타
[2단계] 보급 차단
- 풍픽시 3스
- 물페 3스 > (1번) 재우기
- 물이프 2스 > (2번) > 이후 풍픽시가 죽지만 당황하지 말고~
- 물페 1스 > (3번)
- 물이프 1스 > (2번)
- 물페 1스 (3번)
- 물이프 1스 > (2번) end
- 물페 3스 > (3번) 하고 죽음(1한테 맞아서)
- 물이프 2스> (1번)
- 물이프 1스 > (1번) end
- 물이프 1스 > (3번)
- 물이프 1스 > (3번)
- 물이프 1스 > (3번) 막타
[3단계] 맹수들의 습격
- 풍서펀 2스
- 물신수 2스 > 풍서펀 호위
- 물신수 3스
- 빛페 3스
- 풍서펀 1스 > (2번)
- 물신수 1스 > (3번)
- 빛페 1스 > (3번)
- 풍서펀 2스
- 물신수 1스> (4번)
제가 유튭보고 하면서 약간씩 다른 것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과 턴 수에 맞게 맞춰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진격을 준비하자
위의 모의전투는 몬스터들이 정해져있지만, 쫄작해서 6성 혹은 5성으로 올라간 몬스터들을 조합해서 틈틈이 못깨던 던전, 퀘 들을 시도해보시면 좋습니다. 아직 룬은 많이 없을테니 여기저기 갈아껴가면서 하시면 됩니다. 퀘스트로 얻은 6성 세트들을 15강까지 올려서 돌려쓰시면서 안정적으로 돌아가는 덱을 구성하시면 됩니다.
쫄작 다음 순서는 던전 폐관이라 불리는 거용죽 12층 공략인데, 키우는 모든 몬스터들에게 껴줄 룬을 구하는 순서입니다. 초중반까지는 일부 신속, 일부 맹공 빼고는 거의 폭주를 끼는게 좋아서 용던 12층을 돌릴 수 있으면 좋습니다. 폭주는 용던에서만, 절망은 거던에서만 나오는데 드랍률이 극악이므로 몬스터 3~4마리 맞춰주는데만 한참이 걸릴 수 있습니다.
- 거던과 용던은 지피덱/소각덱으로 공략 가능함
- 마땅한 몹이 없다면 거던에는 풍픽시, 용던에는 물호울을 올려주면 좋음
- 거용에서 폭주와 절망 그리고 기타 활/반/치 룬을 최대한 수급해야함
- 강던/심던은 1~2층 돌려서 체력 150짜리 15강 간다(6성에 껴준다)
[나의 거용 던전 12층 기본덱]
그 외 미세한 팁들
제일 처음 뽑고 시작했던 풍화백을 이제야 6성으로 맞췄습니다. 하지만 아직 PVE콘텐츠에 그렇게 유용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물실프 올릴껄....하는 후회도 좀 하고 있습니다. 아직 내가 섬정자 수준이라서 PVP는 쳐다보지도 않아서 그렇겠지요. 이제 쫄작 그만하고 다시 천천히 달려 볼 생각입니다.
쫄작중에 막혀있던 부분들을 이래저래 시도해가면서 풀렸던 부분을 공유합니다.
- 고급소환사 > 미궁(Hard) 퀘스트는 시간제한을 노려라
- 속성별로 최초 6성보너스가 있으니 고민될땐 안올린 속성을 올리는 것도 괜찮음
- 파이몬 1단계만 hell이었는데, 다른 지역도 hell 깨면 30크리를 줌
- 룬제작하는 퀘 있으니 던전돌다 미리 막 만들지 말 것
- 조각상 건설 퀘 있으니 미리 '빛나는 미스릴' 확보해 둘 것
- 호문 제작을 위해 이계던전을 미리 익혀놓고 덱 구성도 생각해놓을 것
- 지겨워도 신비는 모아서 까자~! 1~2장씩 까니까 번개 구경도 못함
- 일퀘 아니라도 마력던전은 한번씩은 돌자 (마력정수는 무조건 필요하니까)
- 물호울 5성 만렙(1각)은 용던 11층, 5성 만렙(2각)은 용던 12층을 돌 수 있게 해준다.
잘 키우고 있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