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팁] 서치콘솔(Search Console) 내용 및 활용 법

아주아주 오랜만에 쓰는 구글 블로그 팁.
구글 블로그를 사용하건, 아니면 타 블로그를 사용하되 검색 노출 혹은 애드센스 사용을 위해서 구글에 블로그를 등록하건 꼭 사용해야하는 서치콘솔. 하지만 그렇지만 솔직히 직관적이지는 않고 용어들도 IT문외한인 나로써는 쉽게 이해되는 편은 아니네요.

그래서 한번 공부를 해보고 정리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점프 브레이크 삽입 후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쿨럭

일단 이 포스팅을 하기전에 정보 source를 구분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공식 설명과 인터넷상의 포스팅 내용이 되겠는데 이렇게 나누는 이유는
첫 째, 의외로 구글의 설명이 상세한 부분까지 되어있기 때문.
둘 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슨말인지 모른다는 것이 문제.
그래서 우선은 구글의 설명을 참고하고 그래도 모르겠는 내용은 다른 블로그를 참고/링크하여(출처는 밝히겠습니다.)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서치콘솔이 뭘까요?
서치콘솔 고객센터로 링크 (한국어 입니다.)
간단히 하자면 구글에서 내 블로그/사이트를 어떻게 가져가서 검색에 노출시키고 있는지?, 아니면 어떤 오류가 나고 있어서 사이트가 검색결과에 노출되지 않고 있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도구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블로그/사이트 운영자로서의 내가 구글 시스템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도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서치콘솔의 메뉴를 쭉 한번 보겠습니다.
큰 메뉴로 대시보드/메시지/검색노출/검색트래픽/구글색인/크롤링/보안문제/기타리소스 총 8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각 메뉴의 용도/정보
▶ 대시보드 : 주요정보 요약
▶ 메시지 : 시스템에서 리포팅 메시지
▶ 검색노출 : 검색 노출이 잘 될 수 있는 방법
▶ 검색트래픽 : 트래픽 관련 정보/팁
▶ 구글색인 : 구글에서 생성한 내 블로그의 색인 관련 정보
▶ 크롤링 : 구글에서 내 사이트를 크롤링 할 수 있도록 도구 제공
▶ 보안문제 : 보안 관련 문제(디도스 등) 리포팅
▶ 기타리소스 : 기타 유용한 툴 제공











대시보드
대시보드에서는 서치콘솔에서 제공하는 주요 정보들을 모아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해줍니다. 서치콘솔 메뉴들 중 필요한 부분들을 대시보드에 등록하면 볼 수 있습니다.

메시지
구글에서 내 블로그/사이트 관련 알람이 있을때 전달한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검색노출
검색 노출과 관련해서 잘 노출 될 수 있는 팁/도구를 제공하는 메뉴 (관련 링크를 클릭)
한 예로,
검색노출-리치카드를 선택 후 리치카드 시작하기를 누르면
(새탭)리뷰 마크업-(새탭)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 가 뜨는데 여기서
새로운 테스트를 선택하고, 팝업창에서 블로그 포스트 주소를 넣으면 해당 포스트에 포함된 정보들이 검색결과에 잘 표현될 수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검색 트래픽
검색어, 외부사이트에서 생성된 링크 등 검색과 관련된 트래픽이 어디서 어떻게 발생하는지 , 모바일에서 사용하기 편한 환경인지 등을 확인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구글 색인
현재 내 블로그/사이트의 글에 대해 구글 검색엔진이 효과적으로 색인을 만들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메뉴로 인기있는 키워드는 무엇인지?, 차단된 리소스는 없는지? 삭제된 링크가 남아있는 경우 URL을 제하는 것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크롤링
검색 로봇이 내 사이트를 긁어가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 어느정도 진행되었는지를 알 수 있고 로봇의 활동을 지원하는 사이트맵 제출 및 특정페이지 직접등록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보안문제/기타리소스
보안문제 관련 리포팅 현황이나 블로그/사이트에서 활용 가능한 리소스들을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는 메뉴들입니다.

쓰다보니 점점 귀찮아서져서 ㅠ.ㅠ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서치콘솔은 내가 등록한 블로그/사이트가 구글 검색엔진에서 충돌나는 부분이 없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서치콘솔 안내 페이지에서도 나와있듯이 매일 확인하기보다는 한달에 한 번 정도, 혹은 이상한 트래픽 증대/감소 등이 감지되었을 때, 그리고 블로그의 대규모 업데이트 후 들어와서 이상이 없는지 체크해보는 정도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아이폰13pro와 갤럭시 워치4 연결시도

[생활 팁] 택배 물류센터로 가서 직접 받기

지니TV와 키즈노트 앱 연동하기 (Feat. 아이폰)